introduction
 
About Lab
Professor
Member
Alumni
Lab Board
 
   
about lab



해양분자환경생리학 연구실에서는 해양생물을 이용하여 유전 정보를 구성하는 DNA, RNA의 염기서열을 밝히고, 이를 기반으로 단백질의 구조를 분석하여, 생물체내에서 일어나는 내분비 생리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밝히고자 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로,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해양생물종의 고유 염기서열 및 아미노산을 분석하고, 해양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 환경 인자에 대한 영향을 분자내분비학적 수법을 활용하여, 그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한다.

현재 유전자 재조합 기술뿐만 아니라 mRNA, 단백질 분석 기법, in situ hybridization, ELISA (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및 면역조직학적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연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 장비들을 갖추고 있다.


<왼쪽> 사진은 본 연구실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초의 해양 LED 광바이오 실험실』 전경이며,
<오른쪽> 사진은 4가지 LED 광원 조사에 의해 성숙 시기가 조절된 블루담셀(Chrysiptera parasema) 생식소의 조직학적 관찰 결과이다.

더불어, 본 연구실에서는 융합 과학의 일환으로 Light Emitting Diode (LED) 기술을 해양생물에 적용하여, 특정 LED 파장이 해양생물의 산화 스트레스, 성숙, 성장 및 체색 변화 등의 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분자내분비생리학적 측면에서 규명하고, 또한, 다양한 광 파장에 따른 해양생물의 광 반응 특성을 파악하여 해양생물의 내분비 제어를 통한 양식 환경 매뉴얼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실은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 해양수산부, 한국연구재단 등으로부터 연구 활동을 위한 연구비를 지원받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 연구자들과도 활발한 연구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